카테고리 없음 / / 2023. 2. 1. 18:04

주부들도 모르는 난방비 아끼는 방법

반응형

오늘 난방비 아끼는 방법을 알아가신다면 적어도 20만 원 이상의 난방비는 아낄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이글 그리 길지 않아요 보기 편하게끔 만들어 놓았으니 이번 겨울철 난방비에 대해서 고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난방비 지원금 신청

이번 난방비 지원이 국가 지원으로 나온다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대상 자격만 해당되신다면 바로 신청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지원금 종류로는 도시가스 캐시백,

 

에너지 바우처 등이 있습니다. 도시가스 캐시백은 1월에 종료된 상태입니다. 그래도 다행히 에너지 바우처는 2월 28일까지 신청이 가능하오니 신청 자격 / 신청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밑에 링크를 크릭 하시면 상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rainwriting.tistory.com/85

 

난방비 지원대상과 지원금액 정리

이번 서울특별시에서 에너지 취약계층과 동행 난반비 346억원 긴급 추가지원을 약속했는데요. 이번 기사는 1월 26일날 이야기 나온것이며 난방비로 어려움을 격는 취약계층과 약자들을 위해 시

brainwriting.tistory.com

단열방법

문풍지 등을 이용해 창문과 문틈 사이를 메꾸고, 창문에 커튼을 설치하여 밖으로 빠져나가는 열기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뽁뽁이 또는 에어캡을 이용해 창문에 단열 비닐을 붙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와 더불어 바닥재에 따라 난방비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카펫 또는 깔개를 덮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개별난방의 경우 온수 위치에 넣고 꼭지를 잠그게 될 경우, 무심코 물을 틀었을 때 보일러가 가동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수로 샤워하고 난 뒤에는 꼭 수도꼭지를 온수가 아닌 냉수 쪽으로 잠가놓는 걸 권장합니다.

실내온도 유지

실내온도는 항상 20도를 맞춰놓는 것이 좋은데요. 온도가 1도씩 내려감에 따라 에너지 소비량이 7%씩 줄어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3일 정도 외출할 경우는 보일러를 끄고 나가시는 것이 좋으며, 반나절 정도 외출할 경우는 2-3도 낮게 보일러를 틀어놓는 것이 난방비를 아끼는데 더 효율적입니다. 

 

[핵심 내용] 난방비 덜 나가는 보일러 설정

모델마다 보일러 컨트롤러가 다 다르실 텐데요. 그래도 대부분의 메뉴 구성은 실내 난방, 온돌, 예약, 외출, 온수 조절 이런 거에 대한 이해가 조금 필요합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실내난방과 온돌모드입니다!

실내난방

내가 설정한 온도 값을 기준으로 난방기를 가동을 시켜주는 것인데요. 이런 일방 난방의 경우에는 컨트롤러의 위치가 굉장히 중요해요.

집안에서 가장 안쪽, 가장 중앙 쪽에 컨트롤러가 있다면 외부에 외풍으로부터 직접적으로 바람이 안 닿기 때문에 아무래도 공기가 조금 안정적이죠.

컨트롤러가 방 중앙에 쪽에 있다면 실제 실내 온도를 측정하는 것과 비슷하다.

만약에 컨트롤러의 위치가 조금 창문 쪽에 많이 붙어 있다거나 아니면 우리 집이 조금 외풍이 들어서 방 자체는 사실 따뜻하기는 한데 컨트롤러의 온도가 너무 낮게 표시가 된다 이런 경우.

실제로는 돌릴필요가 없지만 난방기를 계속해서 돌리는 경우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난방비가 더욱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럴 경우에는 온돌모드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온돌모드

온돌모드라는 거는 실제로 방바닥에 흐르는 따뜻한 물 이거의 온도를 측정해서 잡아주는 거예요. 측정값은 다다르지만 실제로 실내 온도를 훨씬 더 따뜻하게 설정을 해서 공기를 데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