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그런 건 아니지만 각 나라의 문화는 길거리에서 피어난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왜냐하면 가장 접하기 쉽고 그 길거리의 특징이 곧 그 나라에 갔을 때 느껴지는 특징과 같다고 생각하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가 다른 외국인들이 놀러 왔을 때 제일 놀라는 점은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 도시다. 그리고 치안이 매우 좋은 편에 속한다와 같이 우리나라만의 특징 있는데요.
이는 아마 각 나라마다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와 가장 가까운 나라 일본은 어떨까요? 오늘은 일본의 길거리 문화에 대해 준비해 봤습니다. 일본을 생각하면 저는 역시 깔끔하면서도 깨끗한 이미지가 생각나며 경적이 안 울리기로 유명해 조용조용한 나라라고도 생각합니다. 또한 거리에는 아기자기한 가게들이 다닥다닥 붙어있어 포근한 느낌을 주는데요.
타칭보
일본의 일부 지역을 지나다 보면 핸드폰을 보면서 말 걸어주세요~라고 하는 듯한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를 타칭보라고 합니다. 타칭보의 원래 뜻은 서 있음 또는 날품팔이등을 뜻하는 단어라고 하죠. 한국말로 하면 길에서 대기하는 일용직 노동자라는 말이 됩니다. 그러나 요즘의 타칭보는 길에서 몸을 파는 여성이라는 어두운 의미로 변질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신주쿠 내에서 많이 일어난다고 하네요. 이들에게 말을 걸어오는 남성들이랑 용돈을 받고 데이트를 해주는 것이라고 하네요.
- 그렇다면 이들은 왜 이러고 있는 것일까요?
그냥 길거리 헌팅 아닌가 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 진짜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이러한 여성들이 돈을 요구하는 꽃뱀이거나 폭력배나 야쿠자 등과 엮인 경우도 많고, 실제로 여성을 따라갔다가 갑자기 야쿠자가 나오면서 "너 미성년자랑 뭐 하려고 했지?" 하면서 협박하면서 돈을 뜯어내는 사건들이 자주 발생한다는 것이다.
상상초월 자판기
보통 한국의 자판기는 음료수나 과자 등등 간단한 제품을 판매라는데 일본에서는 이색적인 자판기들이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띠 뜻한 피자를 파는 자판기나 고기를 파는 자판기까지 정말 다양하게 있다고 하죠. 그리고 일본에 한 번이라도 다녀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본에는 정말이지 압도적으로 자판기의 양이 많다는 걸 느끼실 거예요. 한국도 없다는 못하지만 한국의 자판기는 20만 개의 반해 일본은 400만 개가 넘어간다고 하죠. 일본에는 기본적인 생필품을 파는 자판기들은 당연히 있고 담배 팬티 아이스크림 등등 그냥 뭐든 팔 수 있는 거는 다 판다고 하네요. 최근에는 고급 요리, 해산물, 생과즙 주스, 케이크 등 종목이 더 늘어났다고 합니다.
- 그렇다면 이러한 자판기가 이렇게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우선 일본은 최저 임금이 비싸고 땅값도 비싸기 때문에 내가 소매점을 차린다고 해도 내 인건비를 가져가기 어렵다고 합니다.
토요코 키즈
일본의 신주쿠시 가부키초에 있는 토호 시네마 옆에 광장을 지나면 노숙을 하거나 근처 호텔에서 지내거나 거리를 배회하는 아이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이들은 토호 시네마 옆에 있는 아이들이라고 해서 토요코 키즈라고 부르고 있죠. 보통 가출 청소년이고 연령대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하다고 하네요. 주로 여자 아이가 많은데요.
- 그렇다면 이런 토요코 키즈가 사회적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들의 규모가 엄청 커지면서 하나의 문화가 되어 버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토요코 키즈의 여자아이들은 보통 주위를 힘들게 하는 지뢰 같은 여자가 되고 싶은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사람이라는 지뢰녀 콘셉트로 다니는데요. 그래서 어두운 계열이지만 보호본능을 자극할 만한 옷을 입고 힘없어 보이는 화장과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사회적 문제인 호스트 바롸 연관성이 생겨나면서 심각해지게 됩니다.
화려한 맨홀 뚜껑
여러분들은 혹시 맨홀 뚜껑을 유심히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보통 한국은 맨홀뚜껑이 뻥뻥 뚫려 있거나 상수도정도의 글씨만 쓰러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하지만 일본의 맨홀뚜껑은 다양한 디자인에 다채로운 색상까지 더해져서 마치 하나의 예술작품 같다고 합니다. 사실 일본도 40년 전 초창기만 해도 무늬는 독특하지만 비교적 평범했는데요. 하지만 1997년, 일본에서는 하수 처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높이고 도시 미관도 살릴 겸 해서 이렇게 아트 맨홀 뚜껑 프로젝트가 시작됐다고 합니다. 이러한 화려한 맨홀뚜껑 사업을 나라에서도 많이 지원하면서 다양한 맨홀뚜껑들이 생겨나게 되었다고 하네요.